Q&A
-
비대면으로 신청하고 계좌를 개설할 수 있나요?
가능합니다. 청년도약계좌는 서류가 별도로 필요하지 않습니다. 비대면을 통한 본인인증과 소득확인이 된다면 가입이 가능합니다. 신청은 여러 은행을 통하여 가능하지만 계좌를 개설하는 것은 은행 1곳에서만 가능하다는 점 참고바랍니다.
-
청년도약계좌 신청 후 결과는 언제 알 수 있나요?
첫 가입 신청 이후 상품 취급 은행별로 매월 2주간 가입 신청을 받습니다. 가입 신청 후 2~3주 내로 심사를 완료하여 결과를 통보 받을 수 있습니다.
-
이미 청년도약계좌를 가입했는데 이번에 중복 가입이 가능할까요?
가능합니다. 청년내일저축계좌나 청년내일채움공제 상품 가입자 또한 중복으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
청년희망적금을 가입했는데 청년도약계좌와 중복으로 가입이 가능할까요?
청년희망적금을 가입하신 분은 중복으로 가입이 불가하기에 만기 시점 혹은 중도 해지 후 도약계좌 가입이 가능합니다.
-
알바 / 무직 / 공무원 / 퇴사의 경우 가입할 수 있나요?
알바 / 공무원의 경우 개인 소득 기준이 충족하다면 가능합니다. 무직의 경우 개인 소득이 없다면 신청이 불가합니다. 계좌 개설 후 퇴사를 하게 된다면 1년에 한 번씩 유지 심사를 하는 시점에 걸리지 않아야 합니다.
-
가입 기간 도중에 개인 소득이 늘어나는 경우는 어떻게 되나요?
총 급여를 기준으로 개인 소득이 6천만원을 초과하는 경우, 다음 유지 심사 시점까지 정부 기여금 지급이 중단되게 됩니다. 하지만 다음 심사에서 6천만원 이하인 경우, 정부 기여금을 재지급하게 됩니다. 이때, 가입 시점에서 비과세 혜택은 개인과 가구 소득 요건을 충족할 시 만기까지 유지됩니다.
-
가입 완료 후 개인 소득과 상관없이 유지되나요?
청년도약계좌는 5년 동안 1년을 주기로 개인 소득을 확인하여 유지 심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단, 가구원 변동과 같은 가구 소득은 유지 심사에서 제외됩니다.
-
가입 후 중도해지도 가능한가요?
청년도약계좌를 만약 중도해지한다면 정부 기여금과 비과세 혜택은 모두 지급받지 못하게 됩니다. 다만, 사망, 이민, 폐업, 퇴직 등의 특별한 사유로 인한 중도해지는 제외입니다. 중도해지 후 재가입을 원하신다면 가능은 하지만 이전에 가입했던 기간만큼 차감됩니다.
-
가입 완료 후 연령이 초과될 것 같은데 신청을 못하나요?
청년도약계좌는 가입 시점에만 신청 조건을 충족한다면 만기시까지 계좌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